Breaking
LIFE
신경 안정 효과? 새싹보리분말 효능 그 끝은 어딘가...먹는법·부작용과 새싹보리 직접 만들기 키우는 법
2019-08-12 09:56:56
양윤정
▲새싹보리는 집에서도 키울 수 있다.(사진출처=ⓒSBS 좋은아침)

[에이아이타임스=양윤정 기자] 세상에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식품이 있다. 이 식품들 중에서 유독 주목받는 것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새싹보리는 각종 건강 방송 프로그램과 홈쇼핑에서 단골로 나오는 건강식품의 대표주자다. 사람들이 새싹보리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새싹보리분말 효능

새싹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신경 안정에 효과적인 신경전달물질이 함유돼 있으며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좋은 폴라코사놀도 풍부하다. 철분도 많은데, 시금치에 무려 24배나 되는 철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한 건강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새싹보리에 엽록소인 클로로필이 있어 활성산소 생선을 막고 만성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인해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이외 다이어트, 숙취해소에도 좋다.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는 분말 형태로 가공한 제품을 주로 섭취한다. 먹는 방법은 간단하다. 물, 우유, 음료 등과 섞어 마시거나 요구르트, 요거트에 곁들어 먹는다. 샐러드와 같은 요리에 뿌려도 좋다.

▲새싹보리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사진출처=ⓒMBN 천기누설)

새싹보리분말 부작용

새싹보리 자체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관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수유부도 의사와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새싹보리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으니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섭취를 중단한다.

또한, 새싹보리분말에서 금속물질이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온 만큼, 새싹보리분말을 구매하기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해당 업체가 위반 업체로 등록돼 있는지도 확인하자. 새싹보리분말에서 쇳가루 냄새가 맛이 난다면 식약처에 신고하고 바로 폐기한다.

▲새싹보리는 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사진출처=ⓒMBN 천기누설)

새싹보리 키우는법

새싹보리 씨앗만 있다면 새싹보리는 일반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키울 수 있다. 특히, 새싹보리는 얼마 자라지 않은 보리싹이기 때문에 빠르게 키우고 빠르게 수확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기농 새싹보리를 직접 키워보자. 우선 키친타월을 물에 충분히 적신다. 그 위에 새싹보리 씨앗을 올려두고 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싹이 나기 시작하면 일반 화문에 옮겨 심어준다. 햇볕과 물을 충분히 주며 10~15cm 정도 자라나면 수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