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AI/로봇
인공지능, '캡차(Captcha)' 극복하다!
2017-10-17 09:42:00
소윤서

[에이아이타임스=소윤서 기자] ▲인공지능이 자동 계정 생성 방지 기술인 '캡차(CAPTCHA)' 시스템을 극복해냈다(출처=셔터스톡)

한 인공지능 연구팀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자동 계정 생성 방지 기술인 '캡차(CAPTCHA)'를 거르는 방법을 개발했다. IT 매체, 테크 엑스플로어(Tech Xplore)는 "웹사이트 접속 시, 컴퓨터와 인간을 구분하기 위해 자동화된 공중 튜링 테스트인 캡차가 한 연구팀의 노력으로 극복되었다"고 보도했다.

캡차는 웹사이트의 파일 및 정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보호 수단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로 웹 사용자들이 이 시스템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증명했으며, 간단한 몇 가지 단계를 거쳐 캡차를 차단할 수 있는 수백만 가지 방법을 제공했다.

연구팀은 4년 전에 이미 "캡차를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고 시인했지만, 웹사이트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윤리적인 우려 때문에 공표하기를 주저했다. 그들은 캡차 외 웹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기만을 기다렸다.

연구팀은 또한, 정보를 보유하는 데 필요한 신경망이 매우 방대한 탓에 오늘날의 시스템이 '매우 재귀적'이라고 지적했다. 새로운 정보, 특히 새로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재귀적 대동맥 네트워크가 노드에 구축되어야만 한다. 즉, 과거 캡차에 적용된 방법은 더 이상 효과적인 신기술이 아니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