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다이어트 음식 추천] 눈건강·성인병 예방에 좋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 키우기와 수확시기는?
2019-06-19 17:22:12
강효진
▲냉동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블루베리 먹는 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아이타임스=강효진 기자] 얼려 먹으면 더 맛있는 과일이 있다. 바로 파란색 열매 블루베리다. 블루베리는 베리 계열 과일 중에서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주로 간식으로 먹거나 음료에 함께 갈아먹는 과일이다. 블루베리의 원산지는 미국이며 상큼한 맛에 인기가 좋다. 더욱이, 블루베리는 건강한 효능으로 세계 10대 푸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블루베리는 매일 꾸준히 먹어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아래 항목을 통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블루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키우기 방법과 보관법 등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과 키우기 및 수확시기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

파란색의 동그란 모양에 과일 블루베리는 상큼한 맛에 인기가 좋다. 더욱이, 아이들이 먹기 좋은 크기이며 평소에 건강 음료와 함께 섭취해도 좋다. 이러한 블루베리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블루베리 효능으로는 항암효과가 있다. 이는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세포 전이를 막는다. 또한, 블루베리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블루베리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 수치로 낮춰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이외에도 눈 건강, 기억력, 혈관 건강에 효능이 있어 평소에 블루베리를 먹어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블루베리는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알레르기가 없어도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블루베리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블루베리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하여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과 보관법 및 세척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 보관법

블루베리는 한 번에 먹기에 양이 많기 때문에 냉장 및 냉동 보관을 해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씻어서 바로 먹는 경우에는 블루베리를 냉장 보관법에 따라 짧게 씻어 냉장고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양이 많아 단 시간에 섭취할 수 없다면 블루베리를 냉동 보관법을 따라 얼려주는 것이 좋다.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은 우유와 야채를 넣어 함께 갈아주어도 좋고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해도 좋다. 이에 냉동 블루베리는 스무디로 만들기 적합하며 세척 시 너무 오래 씻는 것은 영양소 파괴가 될 수 있으므로 블루베리 효능을 위해 짧게 씻어 보관하도록 하자.

▲블루베리 키우기 및 수확 시기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 키우기 및 수확 시기

블루베리는 직접 키울 수 있는 과일로 묘목을 구해 옮겨 심으면 블루베리 키우기가 가능하다. 특히, 블루베리는 전용 토양이 있기 때문에 키우기 중간에 반드시 흙을 갈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화분에 키우는 경우 물을 한 번에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흠뻑 주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 키우기를 한다면 수확 시기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는 6월에서 8월 사이가 수확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