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까지
2019-07-03 18:13:38
박희연
▲(사진출처=ⓒ )

[에이아이타임스=박희연 기자] 자도 자도 졸린 이유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일 수 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해 체온 유지 역할을 하는 나비 모양 호르몬 분비기관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적을 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은 갑상선이 과다 분비될 때 나타난다. 이에 갑상선 이상 증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을 알아봤다. 또 갑상선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 )

갑상선 저하증 증상·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샘 저하증’이라고도 한다. 갑상샘 저하증 증상은 변비 증상과 피부·모발 건조, 혈압 상승, 추위를 자주 느끼고, 쉰 목소리,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갑상샘 저하증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이다.

갑상선 저하증 증상이 방치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기간이 늘고, 위와 자궁 기능이 약해져 자궁근종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늦지 않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 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약은 복용 2~3주 뒤 효과가 나타난다.

▲(사진출처=ⓒ )

갑상선 항진증 증상·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샘 항진증’이라고도 한다. 갑상샘 항진증 증상은 작은 자극에도 쉽게 흥분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대변 횟수가 늘고 손톱이 갈라지고 깨진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이나 뇌하수체 선종, 갑상선 호르몬제 과다 복용 등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로 치료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고열, 부정맥, 심부전 등 갑상선 중독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

▲(사진출처=ⓒ )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암·혹 등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고를 때는 미역, 김 등 해조류 건강식품을 피한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항진증에 좋은 음식은 브라질너트, 토마토, 홍삼, 브로콜리, 양배추, 잣, 복숭아 효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