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바다의 초록 보물’ 단백질 많은 음식 스피루리나 효능·부작용?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제격’
2019-07-04 15:55:26
박희연
▲‘바다의 초록 보물’ 단백질 많은 음식 스피루리나 효능·부작용?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제격’(사진=ⒸGettyImagesBank)

[에이아이타임스=박희연 기자] ‘스피루리나’가 연일 인기다. 스피루리나는 멕시코와 같은 열대지방에 서식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미세 해조류다. 스피루리나는 ‘바다의 초록 보물’이라고 불리며 미국 항공 우주국의 우주 식품으로 선정됐으며, 미얀마 스피루리나는 UN 식량농업기구에서 인류 미래 식량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스피루리나 효능과 스피루리나 부작용을 알아봤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룰리나 효능, 스피루니나 효능(사진=ⒸGettyImagesBank)

스피루니나 효능

스피룰리나 효능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어서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만들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에 헬스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 단백질 쉐이크 대신 단백질 만은 음식으로 꼽히는 스피루니나는 효과 좋은 단기간다이어트와 체지방 줄이는 법, 뱃살 빼는 법에 효과적이다.

또 스피루리나 효능은 스피루리나의 오메가3 효능이 눈에 좋은 음식이어서 눈 좋아지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스피루리나는 염증에 좋은 식품이면서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스피루리나는 독소 빼는 법에 효과적이어서 해독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로 인기가 많으며, 알러지성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스피루리나의 피코시아닌 항산화 성분은 피부 좋아지는 법과 피부 좋아지는 습관에 효과가 뛰어나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 복용법(사진=ⒸGettyImagesBank)

스피루리나 부작용·복용법

다만 단백질 식품인 스피루리나 과다 복용 시 복통, 설사, 위염 등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절대 스피루리나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아주 소량 섭취 후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기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는 게 좋다.

스피루리나 복용법은 스피루리나 가루, 스피루리나 원액, 스피루리나 캡슐 등으로 가공해 먹는다. 스피루리나 하루 권장량은 스피루리나 가루의 경우 하루 1티스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