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눈에 좋은 음식] 망막 개선에 탁월 '헤마토코쿠스 효능·부작용' 시력 좋아지는 법과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훌륭
2019-07-05 14:25:08
김유례
▲(헤마토코쿠스, 헤마토코쿠스 효능,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 헤마토코쿠스 부작용=ⓒSBS)

[에이아이타임스=김유례 기자] 눈의 기능은 개인차가 있지만 20대 이후부터 서서히 노화가 진행된다. 이에 따라 노안, 백내장 초기증상, 녹내장 초기증상 등의 안구 질환 발생가능성도 높아진다. 하지만 눈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되기 어렵기 때문에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 이에 루테인, 지아잔틴과 함께 시력 좋아지는 법으로 꼽히는 ‘헤마토코쿠스’에 대해 정리했다. 헤마토코쿠스 효능부터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 헤마토코쿠스 부작용 등을 알아보자.

▲(눈에 좋은 음식, 시력 좋아지는 법, 백내장 초기증상, 노안 증상=ⓒSBS)

헤마토코쿠스 효능

헤마토코쿠스는 바다와 호수, 북극지방의 설원 등에서 서식하는 미세 조류의 일종이다. 헤마토코쿠스는 평소 갑각류의 생체 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한 색소 단백질 형태로 존재하다가 열이 가해지면 색소 단백질이 분해돼 고유의 색깔을 띤다. 헤마토코쿠스는 녹조류로 평상시 녹색을 띠고 있지만 열악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만날 경우 붉은 색으로 변한다.

눈에 좋은 음식인 헤마토코쿠스에는 아스타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랍스터, 게, 새우 등에 열을 가하면 붉은 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아스타잔틴 때문이다.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유해물질을 제거해 혈관을 보호하고 미세혈관 순환을 증가시킨다. 특히 망막의 혈류를 개선하고 눈에 혈액 및 영양 성분 공급을 원활하게 해 근육이 이완되면서 눈 피로도 개선된다. 아울러 늘어진 눈의 근육을 강화해 이완 속도를 높임으로써 노안을 늦추기도 하며 뇌혈관 속 염증 물질과 활성 산소를 없애 ‘눈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치매, 중풍 증상에 도움이 된다.

▲(중풍 예방, 치매 예방, 뇌에 좋은 음식, 눈이 침침할 때=ⓒSBS)

헤마토코쿠스 먹는 법(복용법)과 헤마토코쿠스 부작용

헤마토코쿠스는 주로 분말 형태로 만들어 유제품 또는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결명자 차에 헤마토코쿠스 분말을 넣으면 ‘눈에 좋은 음식’으로 즐길 수 있다. 단, 아스타잔틴 권고 섭취량은 하루 4~12mg 규모이기 때문에 헤마토코쿠스 부작용을 우려해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한다. 헤마토코쿠스 과다 섭취 시에는 피부가 일시적으로 황색으로 변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특히 임산부, 수유기 여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