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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퀴노아의 효능…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려면?
2019-07-08 14:46:06
김수연
▲퀴노아의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에이아이타임스=김수연 기자] 퀴노아는 다이어트 식단, 단기 다이어트, 연예인 다이어트 등에 많이 등장하는 음식 중 하나다. 밀가루나 쌀 등의 탄수화물과 비교했을 때 포만감은 주면서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아래에세 퀴노아의 효능과 퀴노아 먹는 방법, 퀴노아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퀴노아 효능

퀴노아는 셀레늄과 망간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을 해 체내 활성산소제거와 노화방지의 효과가 있다. 또한 퀴노아의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항염, 항암작용을 한다.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제거에 탁원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루텐 프리이므로 밀가루에 예민한 사람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해 심장의 압력을 조절하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심장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퀴노아 먹는 법은 퀴노아 밥, 퀴노아 샐러드 등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퀴노아 먹는 방법

퀴노아는 톡톡 터지는 식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섭취해도 좋다. 또한 밥에 넣어 먹어도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 되며 퀴노아를 활용해 아이들 이유식을 만들 수도 있다. 이밖에도 퀴노아를 활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데, 밀가루 대신 사용하면 칼로리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퀴노아의 칼로리는 100g 당 120칼로리다.

▲퀴노아 다이어트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퀴노아 부작용

퀴노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다량 섭취 시 설사 및 복통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셀레늄 과다섭취는 셀레늄 과잉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