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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지수(혈당지수) 낮추는 ‘우엉차’ 다이어트 효능... ‘우엉’ 효과·부작용 및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 법...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황금레시피
2019-07-16 16:30:0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에이아이타임스=정혜영 기자] 우엉 원산지는 유럽과 서아시아다. 한국과 일본, 중국에서 재배하며 비교적 최근 식용으로 우엉을 기르기 시작했다. 우엉은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우엉조림, 우엉찜, 우엉샐러드, 우엉무침, 우엉튀김 등으로 요리해 먹는다. 우엉을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와 조리하면 특유의 돼지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다. 이눌린이 풍부한 우엉은 신장 이상 증상을 예방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배변을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아직까지는 우엉의 다이어트 효과가 널리 알려진 편은 아니다. 식후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우엉차를 마시면 좋다. 우엉은 건조해질수록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소량을 구입해 신문지에 싸는 보관법으로 며칠 먹을 수 있다. 작은 과도나 감자 필러를 사용한 손질법이 가장 편리하다. 혈당지수를 낮춘다는 우엉의 효능과 부작용 및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엉 효능·부작용

우엉은 이눌린 성분을 함유해 인슐린을 분비한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와 당뇨에 도움이 된다. 우엉이 함유한 마그네슘과 아연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우엉은 장운동과 신진대사를 높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악티닌 상분이 지질대사와 지방을 분해해 몸무게 걱정 없이 섭취해도 된다. 사포닌이 들어 있는 우엉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또한, 혈관 속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우엉의 끈적한 식이섬유 리그닌은 장내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대장암, 췌장암 등 장과 관련된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 몸을 맑게 한다. 우엉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우엉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인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혹은 잦은 설사로 고생하는 경우, 저혈압 환자의 섭취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먼저 소량을 섭취해본 뒤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 법 ‘수미네 반찬’ 황금 레시피

재료: 우엉, 소고기,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통깨, 양념장(간장 3큰술, 물, 올리고당 1큰술, 꿀 1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2큰술) 등

1. 우엉껍질을 감자 필러나 감자 칼로 벗겨준다.
2. 어슷썰기 한 뒤 갈변 방지를 위해 식초 1큰술에 담근다.
3. 준비한 우엉조림 양념장 재료를 섞는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물기를 제거한 우엉을 넣는다.
5.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6. 소고기와 다진 생강을 넣어 한쪽에 볶는다.
7. 전체를 한번 볶은 뒤 양념장을 쏟아붓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