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젊을 때 미리 관리해서 건강 챙기자'...2030부터 관리 할 수 있는 '건강검진' 받아야 되는 이유와 검진받는 법은?
2019-07-22 10:11:04
임채령
▲미리건강검진을 받아 건강관리에 힘서야 한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에이아이타임스=임채령 기자] '건강검진'하면 떠올리기 쉬운 것이 중장년층만 해당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쉬운데 2030 연령대의 젊은이들도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젊을 때 부터 미리 건강검진으로 건강관리를 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기 위해서 평소의 건강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종합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030도 무료로 국가건강검진 가능해

올해부터 보건복지부에서는 기존에는 무료로 건강검진 혜택을 받지 못했던 2030세대를 위해 무료로 건강검진을 진행하게 됐다. 기존에는 20~30대 건강검진 대상이 직장가입자 중 지역 가입자의 세대주만이 해당되었으나 올해부터 20~30대가 무료검진이 가능한 것이다.


이는 2030세대 중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그리고 20세 이상인 피부양자가 대상이 되어 20~30대의 취업준비생, 가정주부 등까지 시행해 수많은 2030세대 청년들이 국가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 내용 소개

보건복지부에 따른 국가 건강검진 사항은 비만, 시청각 이상, 고혈압, 신장질환, 빈혈, 당뇨 등의 기본적인 검사들과 더불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걸리는 5대 암검진 및 영유아 건강검진, 맞춤형 건강검진까지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30세대 청년들이 금전적 부담없이 접수할 수 있는 검진 항목들은 일반적으로 성인에게 취약한 질환 및 신장질환, 시각 및 청각 이상, 갑상선 검사뿐 아니라 최근에 우울증까지 실시하고 있으니 필수로 받아야 한다.

무료로 건강검진 받는 Tip?

국가건강검진의 대상과 항목을 확대해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에 젊은 나이인데도 많은 암과 성인병에 시달리는 20~30대 청년들도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렇게 확대된 국민 건강검진은 나라에서 검진 대상자를 선정한 뒤 그 대상자의 자택으로 건강검진표를 보내줘 대상자는 검진표를 가지고 진단을 받으면 되기 때문에 직접 신청할 필요도 없다.


한편, 건강검진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대상자가 건강검진표를 받으면 기관에서 기본검진을 비롯해 다양한 검사를 받은 뒤 검진결과표를 확인하면 된다.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이상이 의심되면 신분증과 건강검진 결과표를 가지고 병원에서 진료를 확실하게 받을 수 있으니 무료 건강검진으로 본인의 건강을 확인해 미리 건강관리에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