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하면 이자가 불어난다? 조건보니...주택청약 1순위 조건과 주택청약 신청방법
2019-07-22 10:29:30
양윤정
▲내집 마련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에이아이타임스=양윤정 기자] 먹고 살기 힘들어진 요즘, 청년들의 고민은 깊어만 간다. 앞으로 살아갈 날들을 위해 이것저것 준비할 것이 많은데, 상황이 여의치 않다. 연애나 결혼을 포기해도 빠듯한 생활에 ‘내 집 마련’까지 포기하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아파트 분양에 필요한 주택청약 통장 개설을 아예 고려조차 하지 않게 됐다. 하지만, 세상 일 아무도 모르는 법. 혹시 모를 미래를 위해, 그리고 청년들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을 누리기 위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한 번 눈여겨보자.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자격은 올해부터 큰 폭으로 완화됐다. 기존에는 만 19~29세였으나 34세까지로 늘어났으며 무주택 세대주만 허용됐던 세대주 요건은 무주택이며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이 추가됐다. 소득기준은 연 소득 3,000만 원 이하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혜택은 이자율이다. 일반 주택청약통장의 2년 이상 10년 이내 이자율이 연 1.8%라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3.3%다. 매월 10만 원씩 10년간 납입했을 때, 일반 주택청약통장은 180만 원,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303만 원이다. 또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2년 이상 유지 시 이자 5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부여한다.

▲집은 큰 자산이 된다.(사진=ⒸGettyImagesBank)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환은행, KEB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이며 필요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증명서, 무주택확인서 등이다. 이미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한 청년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이 가능하며 혜택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고 첫 납입금부터 적용된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택청약 통장은 1순위 조건을 만들어야 아파트 분양 확률이 높아진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각 아파트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주택청약통장을 1년 이상 유지하고 12회 이상 납입한 이력이 있다면 만족한다. 당첨확률을 더욱 높이려면 가산점을 받아야 한다. 주택청약통장 가산점은 주택청약통장 가입이 얼마나 오래됐는지, 얼마나 많이 납부했는지, 무주택기간이 얼마나 긴지, 부양가족 수는 몇 명인지 등이 고려된다.

▲아파트투유를 통해 분양하는 아파트를 확인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주택청약 신청방법

주택청약 신청은 아파트투유 홈페이지를 활용한다. 아파트투유 홈페이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의 정보를 등록후 청약하기를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