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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 효능 다이어트 음식으로 주목 칼로리 얼마길래? 자두 보관법과 부작용...자두청·자두쨈 만들기
2019-07-26 10:02:28
양윤정
▲보기만 해도 새콤 달콤한 맛이 느껴진다.(사진=ⒸGettyImagesBank)

[에이아이타임스=양윤정 기자]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계별마다 즐길 수 있는 과일이 다르다. 여름, 수박과 참외가 대표적으로 생각나지만, 앙증맞고 새빨간 자두도 여름에 맛볼 수 있는 제철과일이다. 자두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을 알아보고 자두를 할 수 있는 대표 요리 자두청과 자두쨈 만드는 방법도 살펴보자.

자두 효능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자두는 7~8월 여름 체절 과일이다.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과일로 인기가 높다. 자두 칼로리는 100g 34kcal으로 낮으며 식이섬유로 인해 빠르게 포만감이 쌓여 식욕억제, 지방분해를 돕는다. 자두에 있는 팩틴 성분은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 탁월하다. 비타민C는 피부 미용, 피부 탄력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이외 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 마그네그네슘이 풍부해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자두청은 자두 주스로 많이 사용된다.(사진=ⒸGettyImagesBank)

자두 부작용

자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로 몸이 찬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기도 한다. 알러지 증상이 보이면 즉각 섭취를 중단하자.

자두 보관법

자두는 따로 손실할 필요 없이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한다. 보관온도는 1~5도가 적당하며 보관 기간은 일주일이다.

자두요리 자두청 만들기

재료 : 자두, 설탕

1. 자두를 깨끗이 씻고 건조시킨다.
2. 씨를 제거하고 알맞게 잘라준다.
3. 자두와 설탕을 10:7~8 정도의 비율로 담근다. 취향에 따라 레몬도 추가하면 좋다.
4. 실온에 하루 보관 후 냉장고에 넣는다.

▲자두는 빵과 궁합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자두요리 자두쨈 만드는 방법

재료 : 자두, 설탕

1. 자두를 잘게 썬다.
2. 설탕과 1:1 비율로 섞는다.
3. 설탕에 버무린 자두를 끓인다.
4. 거품이 많이 나오면 조금 덜어준다.
5. 잘 저어주면서 졸인다.
6. 끈적끈적하면 불을 끄고 식힌다.